참가 자격 중 휴학생도 참가 자격이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본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의 경우 재학생의 참여를 원칙으로 합니다. 팀원의 일부로서 휴학생이 설계활동에 참여한다면 가능합니다만 휴학생들 만의 팀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타 학교 학생들과의 연합팀 구성이 가능한가요? 그리고 이 경우 복수지도교수 지정도 가능한가요?
타 학교 학생들과의 연합팀 구성은 가능하며, 이 경우 지도교수는 1인 또는 복수 지도교수 모두 가능합니다. (복수 지도교수일 경우, 대표 지도교수 지정 요함)
대학생/대학원생부의 경우, 대학원생 만의 팀 구성이 가능한지요?
원래 학부 교육에 중점을 둔 대회이므로 가급적 학부생들로 구성된 팀을 환영합니다. 대학원생의 팀원 참여는 가능하지만, 학부생이 50% 이상이어야 하며, 팀장은 학부생이 됩니다.
제안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데, 한 팀에서 처음 제안서에 2~3가지 아이디어를 내고, 이후에 결과가 좋게 나오는 아이디어 1가지를 최종 선정 중간, 최종 보고를 하는 방식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반드시 한 팀에서 1가지 아이디어를 가지고 중간, 최종까지 갖고 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여러 아이디어라는 것이 하나의 주제에 대한 실행상의 아이디어라면 중간보고서 제출시 확정하면 되는 것이며, 주제 자체가 다르다면 본 경진대회 응모규정에 한 팀 또는 한 사람이 여러 건의 응모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별도 건으로 제안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제안서 제출 후 팀원을 교체하는 것은 가능한지요?
- 중간보고서 제출 시: 제안서 제출 팀을 기준으로 팀원의 일부(50% 이내)를 교체하는 것은
교체 전 조직위원회에 통보하면 심사 후 허용 가능합니다.
- 최종보고서 제출 시: 중간보고서 제출 팀원 외 추가는 허용되지 않으며, 일부(50% 이내)를
제외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단독 출품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본선 경연대회 참가 시: 최종보고서 제출팀을 기준으로 변경되지 않으며, 동일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제안서 제출 이후 최종 기계 제작 까지 이루어져야 하는 건지요?
원래 목표는 구체적인 설계안을 제출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현재까지의 대회 진행상황을 보면 대부분 실제 기계까지 제작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주로 각 학교의 캡스톤디자인 작품과 연계하여 응모하였기 때문이라 분석됩니다. 여건이 허락된다면 실제 제작까지 하는 것이 평가자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겠지요. 그러나, 비용, 크기 등으로 현실적으로 실제 제작이 어려운 경우는 평가자들이 감안할 것입니다. .
제안서에 포함되어야 할 설계내용을 전반적인 설계 내용만 포함되면 되는지, 구체적인 내용(예를 들면 재료, 비용, 도면 등)은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안서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꼭 포함될 필요는 없습니다. 향후 설계를 진행하면서 중간보고서, 최종보고서에 구체적인 설계안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팀을 구성하여 대회에 참가하고자 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과년도 대회 자료가 있는지요.
본 홈페이지에 게재된 지난 대회 수상팀 요약 내용을 참고해 주십시오.
※ 상기 교외 경진대회 입상작품에 대한 출품자격 관련 사항 협의결과 반영
학생설계경진대회의 경연 자격이 부여되지 않는 대회의 기준은 무엇인지요?
발명전시회, 산학협력엑스포 등 전시가 주목적인 대회에 출품한 작품에 대하여는 경연 자격이 부여되며, 경진·경연대회, 공모전 등에 출품한 작품에 대하여는 경연 자격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관련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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